청년희망적금으로 재테크 시작하기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은 우리나라 정부가 청년층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금융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가장 큰 목적은 청년들에게 저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것입니다. 이 적금은 2022년 2월 21일부터 시작된 제도로, 특정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대면 및 비대면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출시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5부제 가입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출시 첫 날에는 1991년, 1996년, 2001년생이 가입 가능했고, 그 다음 날에는 1988년, 1993년, 1998년, 2003년 생이 가입 가능했습니다. 1987년 2월 22일생까지는 5부제 가입방식 적용 없이 가입일 기준 만 34세 이하인 날에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청년층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아주 좋은 금융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의 목적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들이 미래를 향한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금융 상품입니다. 이는 청년들에게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저축’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고, 청년들이 스스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 위한 것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의 가입 자격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려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는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이며, 매월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저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총 급여 3,600만원 이하의 청년만 가입이 가능하며, 이 경우 월 50만원씩 적금을 납입하게 된다면 여윳돈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그리고 적금에 투자하는 대신 다른 곳에 투자할 기회비용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이점

청년희망적금은 다른 금융 상품과 비교했을 때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재테크의 시작,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들에게 재테크의 시작을 알려줍니다. 일정 금액을 매월 저축함으로써 청년들은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저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이는 청년들이 스스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 위한 것입니다.

고금리 이자

청년희망적금은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만기 2년의 적금상품입니다. 정부 장려금과 비과세 혜택 등을 합쳐 연 9%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1. 은행별로 우대금리가 다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기 수령액

청년희망적금은 월 최대 5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월 최대 납입 한도인 50만원씩 24개월 간 6% 청년희망적금 상품에 가입하면 원금은 1,200만원을 납입하게 되며, 비과세, 정부 장려금을 포함해서 이자는 약 100만원 정도입니다. 즉, 청년희망적금을 최대한 이용하게 된다면 원금 1,200만원이 2년 뒤 1,300만원이 되어 돌아오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저축 습관 형성

청년희망적금은 장기적인 저축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서, 재정 관리와 저축에 대한 중요성을 실질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미래의 재정 안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