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청년도약계좌 가입기간 및 방법 총정리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 다양한 금융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청년도약계좌는 특히 주목할 만한 상품입니다. 이 글에서는 청년도약계좌의 개요, 가입 조건, 신청 대상, 신청 방법, 신청 기간,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6월 중에 출시된 금융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15일에 출시된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 상품으로, 한해 총 급여 6000만 원 이하와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상품은 적금의 일종으로 매달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 지원금과 은행 이자를 더한 금액을 만기 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가입조건

가입 기간은 5년이며, 가입 가능한 납입 금액은 월 40만 원에서 70만 원 사이입니다. 금리는 처음 3년 동안은 고정금리로 적용되고, 이후 2년 동안은 변동금리로 적용됩니다. 정부 기여금은 개인 소득에 따라 최대 6%까지 매칭됩니다.

신청대상

가입 신청 대상은 만 19세에서 34세 사이의 청년이며, 병역 이행 기간은 연령 계산 시 제외되며, 이 경우 최대 6년까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만 34세 청년이 6년 동안 군복무를 했다면, 만 40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 조건은 개인 소득이 6,000만원 이하이며, 가구 소득은 중위 180% 이하입니다. 그러나, 개인 소득이 6,000만 원 이상 ~ 7,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가입은 가능하지만, 정부 기여금 지급 없이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만 부여됩니다.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청년도약계좌 상품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는 가입신청 → 소득심사 → 유지심사 순으로 진행됩니다.

신청기간

가입신청은 2023년 6월 15일부터 시작되었으며, 매월 가입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매월 2주 동안 가입신청을 받아, 가입신청 후 2~3주 내에 심사를 완료하고 결과를 통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중요한 점은, 청년도약계좌는 저소득층 청년 지원과 중소기업 재직 청년 등을 위한 고용지원 상품을 동시에 가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지자체 상품 등과 동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 만기 이후에도 자산형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정책상품 이용 시 우대금리 제공, 납입내역 개인신용평가 가점 반영, 금융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